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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안전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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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시 꼭 지키셔야 할 안전 수칙을 알려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안전 수칙은 건강하고 즐거운 산행의 기본입니다.

1. 안전수칙

  •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 주세요.
  • 하루 8시간 정도 산행하고, 체력의 30%는 비축합시다.
  • 일행 중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합시다.
  • 가급적 30킬로그램 이상의 짐을 지지 맙시다.
  • 배낭을 잘 꾸리고, 손에는 가급적 물건을 들지 맙시다.
  •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능력이 좋은 것을 신어주세요.
  • 산행 중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합시다.
  • 산에서는 아는 길도 지도를 보고 확인합시다.
  •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합시다.
  • 산행 중 길을 잃었을 때에는 계곡을 피하고, 능선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고 안전하게 걸읍시다.
  • 보폭을 너무 넓게 하지 말고 항상 일정한 속도로 걸읍시다.
  • 발 디딜 곳을 잘 살펴 천천히 걸읍시다.
  • 처음 몇 차례는 15~20분 정도 걷고 5분간 휴식하고, 차츰 30분정도 걷고 5~10분간 휴식한 다음 산행에 적응이 되면 1시간정도 걷고 10분간씩 규칙적으로 휴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산행 중에는 수시로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려갈 때에는 자세를 낮추고 발 아래를 잘 살펴 안전하게 디뎌야 합니다.
  • 썩은 나뭇가지, 풀, 불안정한 바위를 손잡이로 사용하지 맙시다.
  • 급경사 등 위험한 곳에서는 보조 자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TIP

  • 배낭은 최대한 가볍게 꾸리는 게 좋지만 산행일정과 상관없이 구급약,
  • 플래시 등은 만일에 대비해 꼭 챙기도록 한다.
  • 방풍. 방수의류는 반드시 넣어가도록 한다.
  • 또한 쓰레기를 담아올 비닐봉지도 필수 품목 중에 하나이다.
  • 배낭을 꾸릴 때는 가벼운 물품은 아래에 넣고 무거운 물품은 위로 오게 하여 어깨와 등 쪽에 위치하도록 하여야 덜 무겁다.
  • 하산시에는 무거운 물품이 어깨보다 위쪽에 오게 되면 균형이 깨지기 쉽다.
  • 자주 사용하는 물품은 주머니나 앞쪽에 넣어두고, 컵이나 수통은 배낭에 매다는 것은 좋지 않다.
  • 배낭에 매달면 움직일 때마다 흔들리고 무게의 쏠림으로 체력 분산을 초래해 에너지 소모가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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