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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장비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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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하실때 사용하시면 편리하고 안전한 장비 소개입니다.

1. 등산화

등산화

  • 산행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가 바로 등산화이다. 등산화는 방수기능은 기본이고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고기능성 등산화가 인기이다.
    발목 보호를 위하여 발목이 높은 것이 좋지만 불편하다면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낮은 발목의 등산화도 괜찮다.
  • ※ 등산화 고르는 방법
    등산화는 앞쪽은 5mm정도가 남고 뒤쪽은 두툼한 양말은 신고 검지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있어야 발이 편안하다.
    발에 꼭 맞는 신발은 겨울철에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동상에 걸리기 쉬우며 너무 큰 신발은 걷다보면 발이 쏠려 불편하다

2. 배낭꾸리는 요령

배낭

  • 배낭은 최대한 가볍게 꾸리는 게 좋지만 산행일정과 상관없이 구급약, 플래시 등은 만일에 대비해 꼭 챙기도록 한다.
    방풍. 방수의류는 반드시 넣어가도록 한다.
    또한 쓰레기를 담아올 비닐봉지도 필수 품목 중에 하나이다.
    배낭을 꾸릴 때는 가벼운 물품은 아래에 넣고 무거운 물품은 위로 오게 하여 어깨와 등 쪽에 위치하도록 하여야 덜 무겁다. 하산시에는 무거운 물품이 어깨보다 위쪽에 오게 되면 균형이 깨지기 쉽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물품은 주머니나 앞쪽에 넣어두고, 컵이나 수통은 배낭에 매다는 것은 좋지 않다.
    배낭에 매달면 움직일 때마다 흔들리고 무게의 쏠림으로 체력 분산을 초래해 에너지 소모가 많아진다.

3. 등산복

등산복

  • 산행시 흘리는 땀은 체온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
    산에서의 기온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체온이 차이가 생기면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렇게 중요한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일차적으로 담당하는 것이 바로 등산의류이다.
    등산의류는 가능한 고기능성 소재로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능성원단은 나일론 소재보다 8배, 면소재보다 14배나 빨리 땀을 흡수해 밖으로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스틱

스틱

  • 스틱은 운동 하중의 20~30%를 덜어주고 속도를 15% 빠르게 한다.
    길이 조절이 가능하여 휴대가 편리하고 1개 보다는 2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스틱을 잡을 때는 손을 고리 밑으로 넣어 끈을 감싸 잡는다.
    평지에서는 스틱의 길이를 팔꿈치 각도가 90°되도록 조절하고 내리막 길에서는 약 10cm정도 더 길게 사용한다.
    비탈길에서의 균형 유지 뿐만 아니라 야생 동물로부터의 보호 기능도 있다.

5. 겨울철 등산 장비

1. 오버글로버 스키장에서도 사용가능하다. 2. 모자 귀덮개가 있는 것이 좋다.

3. 스패츠 눈이 많이 쌓인 곳에서 사용한다 4. 스노우슈즈 눈에서의 보행을 도와준다

5. 크랩폰(아이젠) 얼음과 눈위에서 사용하는 탈부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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